1. JVM ( Java Virtual Machine )
● 자바 코드는 JVM을 통해 실행되며 OS에 종속되지 않음 (Windows, Mac, Linux에서 동일한 동작 보장)
● JVM 구조
○ Class Loader: .java → .class (바이트코드) 변환 후 메모리에 적재
○ Execution Engine: 바이트코드를 기계어로 변환하여 실행
○ Garbage Collector (GC): 참조되지 않는 객체 제거
○ Runtime Data Area
○ Method Area: 클래스 정보, 메서드 정보, static 변수 저장
○ Heap Area: new 키워드로 생성된 객체 저장
○ Stack Area: 지역변수, 메서드 호출 관련 데이터 저장
○ PC Register & Native Stack Area: 프로그램 실행 흐름 관리
2. 변수 ( 데이터 저장 공간 )
● 변수를 통해 데이터를 저장하고 재사용 가능
● 재사용 예시
int first = 1;
first = 3; // 값 변경 가능
● 자료형
int number = 65;
double decimal = 65.0;
char letter = 65; // ASCII 값 변환 → 'A'
String text = "65";
3. 함수 ( 작업 단위 표현 )
● 특정 기능을 수행하는 코드의 묶음
● 함수 구조
int sum(int value1, int value2) {
return value1 + value2;
}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int result = sum(10, 20);
System.out.println(result); // 30 출력
}
4. JAVA 기본 문법
● 조건문
○ if 문:
if (x > 5) {
System.out.println("x는 5보다 큽니다.");
}
○ switch 문:
switch (day) {
case 1: System.out.println("월요일"); break;
case 2: System.out.println("화요일"); break;
default: System.out.println("일요일");
}
● 반복문
○ for 문:
for (int i = 0; i < 5; i++) {
System.out.println(i);
}
○ while 문:
int i = 0;
while (i < 5) {
System.out.println(i);
i++;
}
○ do-while 문:
int i = 0;
do {
System.out.println(i);
i++;
} while (i < 5);
5. 네이밍 컨벤션 ( Naming Convention )
● 패키지명
○ 소문자로 작성 ( package com.example.apigateway; )
public void renderHtml() {}
public String toString() {}
● 클래스명
○ 대문자 카멜 표기법 사용
public class Reservation {}
public class AccessToken {}
● 메서드명
○ 소문자 카멜 표기법 사용
public void renderHtml() {}
public String toString() {}
● 상수명
○ 대문자 + 언더스코어 사용
public static final int MAX_SIZE = 100;
'Sparta > 자료 & 기타' 카테고리의 다른 글
Java 객체지향 프로그래밍(OOP) 정리 (1) | 2025.03.07 |
---|---|
JAVA 객체 활용 (1) | 2025.03.03 |
Spata 참여! (0) | 2025.03.03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