Sparta/자료 & 기타

JAVA 프로그래밍 기초

hyunjg94 2025. 3. 3. 21:15

1. JVM ( Java Virtual Machine )

● 자바 코드는 JVM을 통해 실행되며 OS에 종속되지 않음 (Windows, Mac, Linux에서 동일한 동작 보장)

● JVM 구조

  ○ Class Loader: .java → .class (바이트코드) 변환 후 메모리에 적재

  ○ Execution Engine: 바이트코드를 기계어로 변환하여 실행

  Garbage Collector (GC): 참조되지 않는 객체 제거

  ○ Runtime Data Area

    Method Area: 클래스 정보, 메서드 정보, static 변수 저장

    Heap Area: new 키워드로 생성된 객체 저장

    Stack Area: 지역변수, 메서드 호출 관련 데이터 저장

    PC Register & Native Stack Area: 프로그램 실행 흐름 관리


2. 변수 ( 데이터 저장 공간 )

● 변수를 통해 데이터를 저장하고 재사용 가능

● 재사용 예시

int first = 1;
first = 3;  // 값 변경 가능​

 

● 자료형

int number = 65;
double decimal = 65.0;
char letter = 65; // ASCII 값 변환 → 'A'
String text = "65";

3. 함수 ( 작업 단위 표현 )

● 특정 기능을 수행하는 코드의 묶음

● 함수 구조

int sum(int value1, int value2) {
    return value1 + value2;
}
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    int result = sum(10, 20);
    System.out.println(result); // 30 출력
}

4. JAVA 기본 문법

● 조건문

 

  ○ if 문:

if (x > 5) {
    System.out.println("x는 5보다 큽니다.");
}​

 

  ○ switch 문:

 

switch (day) {
    case 1: System.out.println("월요일"); break;
    case 2: System.out.println("화요일"); break;
    default: System.out.println("일요일");
}

 

 

● 반복문

 

  ○ for 문:

for (int i = 0; i < 5; i++) {
    System.out.println(i);
}​

 

  ○ while 문:

int i = 0;
while (i < 5) {
    System.out.println(i);
    i++;
}

 

  ○ do-while 문:

int i = 0;
do {
    System.out.println(i);
    i++;
} while (i < 5);​

5. 네이밍 컨벤션 ( Naming Convention )

● 패키지명

  ○ 소문자로 작성 ( package com.example.apigateway; )

public void renderHtml() {}
public String toString() {}​

 

● 클래스명

  ○ 대문자 카멜 표기법 사용

public class Reservation {}
public class AccessToken {}

 

● 메서드명

  ○ 소문자 카멜 표기법 사용

public void renderHtml() {}
public String toString() {}

 

● 상수명

  ○ 대문자 + 언더스코어 사용

public static final int MAX_SIZE = 100;

'Sparta > 자료 & 기타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Java 객체지향 프로그래밍(OOP) 정리  (1) 2025.03.07
JAVA 객체 활용  (1) 2025.03.03
Spata 참여!  (0) 2025.03.03